일반바이럴과 핫딜바이럴은 공통적으로는 ‘입소문’ 이라는 방식을 채택한 버즈마케팅의 일종임에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방향성은 굉장히 반대입니다. 일반바이럴은 장기적인 브랜딩 구축에 의의를 두는 방식으로써 입소문을 유발하는 광고이며, 핫딜바이럴은 단기적인 판매촉진에 의의를 두고 있어서 재고소진이나 판매전환에 유리한 광고입니다.
02. 매체별 차이에 대해서, 급을 나누는 기준은 뭔가요?
매체별 등급은 각 계정을 키우는 난이도와 조회수, 전환률과 반응 등을 종합한 지표로 선정 되었습니다. S+등급 이상의 경우에는 광고주분께서 진입을 원하신다고 하더라도 리뷰가 적거나 브랜드가 잘 잡혀있지 않은 경우 들어가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때에는 작은 등급에서부터 시작하여 리뷰를 쌓고 브랜드 이미지를 잡아가면서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며 브랜드에도 긍정적인 방향입니다.
03. A급 등 낮은 매체로 단일 건 등 희망하는 경우(일반바이럴시)
위처럼 일반바이럴은 단일건으로는 효과를 크게 보기 어려운 광고 방식입니다. 저희가 등급마다 금액이 다르게 산정되어 있지만, 신년이벤트로 ‘첫거래 일반바이럴’의 경우 A~S등급 랜덤매체 기준 모두 동일한 가격으로 5만원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벤트 한정으로 묶음상품 중 10건 이상 진행하는 경우 댓글 서비스도 5건 같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묶음 상품으로 들어가게 되시는 경우 A~S등급 랜덤매체 10건 발행 + 댓글 5건 서비스로 진행 가능합니다.
04. 특정 업종/카페로만 진행을 희망해요.(스사사,몰테일,진희맘 제외)
특정 카페로만 진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작가 세팅 등이 필요합니다. 작가님들도 당연히 수요가 많은 카페를 위주로 활동을 하실 수 밖에 없는데, 발행을 위해 작가님들과 협의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발행비는 50% 추가금액이 발생하시고 선결제 이후 가능하시며, 결제 이후에는 작업이 이미 들어간 상황이기에 취소가 불가능 합니다. 최소 건수 역시 5건 이상 가능합니다.(난이도에 따라 불가능할 수 있음)
05. 스사사,몰테일,진희맘만 원해요
해당 매체는 브랜드 이미지와 최저가 여부, 그리고 리뷰와 사업자 등 굉장히 꼼꼼하게 체크하는 곳이기에 가장 높은 등급인 U등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R등급 이상부터 광고주분께서 원한다고 하시더라도 무턱대고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또한 이를 체크하지 않고 들어간다면 이후에 다른 곳에서 반응이 좋더라고 해당 매체에서 ‘업체밴‘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만큼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매체들은 높은 난이도 대비 R등급과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판매전환이 나오는 곳도 아닙니다. 저희가 볼 때는 에펨코리아나 뽐뿌 등도 효율이 좋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06. 평균 판매량은 어떻게 될까요?
평균 판매량에 대해서는 저희가 전부 다 알지는 못합니다. 저희의 진행한 이력을 살펴보면, 제품이나 브랜드, 최저가 수준에 따라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아주 간혹 발생합니다. 그리고 광고비 투입한 만큼의 ROAS 수준으로 매출이 나오기도 하고, 특정 모델에서 일 광고비 100만원 기준으로 2억의 매출을 찍어본 경험도 있습니다. 그만큼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평균 판매량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최저가만 맞춰주실 수 있다면 판매는 저희가 잘 합니다.
07. 효율적인 시간대가 있나요?
일반적으로 월요일이 가장 판매가 많은 요일이긴 하지만, 핫딜바이럴은 게시글의 특징상 어떤 요일을 지정하여 판매량이 저조하거나 높거나 하지 않습니다. 모든 유저들은 핫딜이 올라온 시간대가 가장 저렴하다는 것은 암묵적으로 모두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특정 시간이나 특정 요일에 대해 추천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식품 군에서 간식류의 경우 점심 이전 혹은 저녁 퇴근시간 대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08. 유의미한 효과를 보기 위해 최소 몇 건의 포스팅을 추천하시는지
핫딜바이럴의 경우에는 몇 건이라는 특정 건수를 추천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광고주분마다 예산에 따라 굉장히 달라질 수 있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단일건으로 기획하고 계시다면 또한 대형매체인 뽐뿌나, 에펨코리아 급에서 반응이 좋으시다면 되도록 빠르게 일정을 같이 잡으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저격을 하는 유저들이 잘 찾는 것이 동일 사업자나 동일 제품의 여부입니다. 그렇기에 짧은 시간을 두고 재진입 하기가 굉장히 어렵고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핫딜바이럴시 평균적인 광고주분들은 대략 50~100만원 선에서 광고예산을 선정하시기에 5~6건 정도로 진행하시고, 일반 바이럴시 대략 20건 정도로 진행하고 계십니다.
09. 이전에 공격이력이 있거나 평이 안좋았던 부분에 대해서
이전에 평이 좋지 않았거나 공격 이력이 있는 경우 진입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다만 저희는 해당 부분에서 뚜렷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해당 부분에서 수없이 많은 레퍼런스가 있을 뿐 아니라, 공격에서도 회피하여 안전하게 진입하는 노하우가 있습니다. 바로 이부분이 수많은 업체들이 저희와 꾸준히 거래하는 이유입니다. 만약 바이럴로 낙인이 찍혀버린 브랜드라면 기획성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추천드리며 해당 건에서는 금액이 50% 가산됩니다. 다른 업체들이라면 30분이면 글이 삭제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저희는 이 부분에서는 스페셜리스트입니다.
10. 반응이 좋지 않거나 판매전환이 거의 없는 경우 A/S는?
저희도 해당 부분이 발생한다면 가슴이 아픕니다. 하지만 해당 부분에서 A/S는 불가합니다. 저희는 건바이건으로 해당 발행에 대한 금액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억대의 매출을 올린다고 하더라도 인센티브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단순 건바이건이라고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1. 세금 계산서 및 영수증 발행이 가능한지
세금계산서 및 영수증 발행 가능합니다. 크몽의 경우에는 크몽에서 따로 신청을 해주셔야 하며, 크몽 절차상 구매확정 이후 1주일 안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간혹 선 세금계산서가 필요하신 경우라면, 담당자를 통해 요청주시면 당일 세금계산서 발행도 가능합니다.
12. 카카오톡딜의 경우?
카카오톡의 경우 뽐뿌에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뽐뿌에는 카카오톡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매우 강한편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뽐뿌를 희망하신다면 지마켓,옥션,위메프 등 다른 오픈마켓을 통해 진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뽐뿌로 들어가길 희망하신다면 일부 바이럴 의혹이 있는 계정으로 진입이 가능하지만 이 때에 품절,종결,삭제 처리가 된다고 하더라도 A/S는 불가능합니다.
13. 진행 전에 진행하실 사이트나, 진행하셨던 내용 레퍼런스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 (레퍼런스 여부)
저희는 신의성실 원칙상 동종업계의 레퍼런스를 전달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대표님께서 저희와 거래를 하시더라도 다른 업체에 진행 내용을 레퍼런스로써 전달하지 않는다는 대원칙과 동일합니다. 다만 업종이 다른 경우라면 일부 제공을 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통해 대략적으로 파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4. 댓글관리에 대한 여부/ 댓글관리까지 해주시나요?
댓글의 경우 저희는 다른 업체와 다르게 신규 계정이나 관리가 되지 않은 계정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무조건 잘 관리가 되어 있는 실 사용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당 금액이 발생합니다. 등급마다 금액이 다르며, 단가표에 해당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작성자 계정으로 인한 대댓글은 요청주시는 대로 무제한 A/S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자체 노하우로 각종 돌발상황에 대해서 대응을 할 수 있는 컨트럴타워가 있기 때문에 공격이나 특이사항에 대해서는 걱정 안하셔도 괜찮습니다.
15. 카페에 올라가는 게시판은 어디인지?
카페별 게시판은 단가표에 따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확인하시고 문의가 있으신 경우 추가로 상담 부탁드리겠습니다.
16. 유선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050409020046 크몽 정책상 외부 연락처 공유가 불가하여 안심번호 전달드립니다. 반대로 연락처를 먼저 준 경우라면 각 팀별 매니저급이 유선상담 할 수 있도록 하세요.
17. 견적 받은 후 작업 돌입까지 걸리는 시간이 어느정도일까요?
저희는 당일 오후 5시 이전까지 결제를 해주신 경우, 당일 발행 모두 가능합니다.
18. 댓글만 작업 가능한가요?
댓글만 희망하시는 경우 최소 30건 기준으로 묶어서 가능합니다. 또한 특정 키워드에 대한 알림 작업은 불가능합니다. URL을 주셔야만 작업이 가능합니다.
19. 크몽외로 결제 가능한가요?
결제는 크몽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매체는 역으로 추려서 추천드릴 수 있지만, 원고는 결제 이후 전달 가능합니다.
20. 추가적인 문의의 경우 크몽으로만 문의가 가능한가요?
결제를 한 이후라면 다른 연락이 더 편하시다면 카톡,메일 등 가능 하십니다.
21. 진행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금액은 전달드린 단가표에서 확인 가능십니다. 진행방식은 일반 바이럴, 핫딜 등 방식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이 역시 요청주시는 제품에 따라 진행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으며 원고 작성하여 컨펌 후 진행되고있으며 예시 추가로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2. 보장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핫딜바이럴의 경우 단기간에 판매촉진이 주 목적이다 보니 평균적으로 12시간 내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게시글도 짧은 시간에 많이 올라오는 특징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상위를 보장한다거나 하는 개념과는 조금 다르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2시간 내에 삭제되거나 게시판 이동되는 경우 동급의 매체에 A/S 해드리고 있습니다. 일반바이럴의 경우 24시간 보장을 하고 있습니다. 간혹 작가님마다 계정관리를 위하여 삭제를 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삭제되지 않고 쭉 유지됩니다.
23. 금액 관련
금액을 따로 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충전식으로 진행하는 경우 10% 서비스가 들어갈 뿐 아니라구글시트를 활용한 업체관리를 팀단위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조회수나 반응, 발행량과 업체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어 관리적인 측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대부분의 업체들은 패키지 단위로 진행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패키지 진행을 추천드립니다.